겨드랑이 냄새 종류 및 원인, 제거 방법 알아보기

겨드랑이 냄새 여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인 겨땀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들 어떻게 해결하고 계신가요?




겨드랑이 냄새의 원인과 제거 방법 등 여러 가지 내용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드랑이 냄새의 원인

겨드랑이 냄새의 주요 원인은 아포크린샘(Apocrine gland)과 에크린샘(Eccrine gland) 등 2가지 종류의 땀샘으로부터 분비되는 땀입니다.

이 땀이 피부 표면의 세균과 만나면서 냄새가 발생하는데 특히 아포크린샘에서 나오는 땀은 피지와 단백질이 많아 세균의 번식을 촉진시키며, 이로 인해 냄새가 발생합니다.

 

겨드랑이 냄새의 종류

겨드랑이 냄새는 사람마다, 심지어 같은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냄새는 신선한 땀의 냄새, 땀이 마르면서 발생하는 냄새, 그리고 땀이 완전히 마르고 나서 발생하는 냄새로 나뉩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

겨드랑이 냄새를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매일 샤워를 하고, 겨드랑이를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은 항균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오드란트를 사용하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효과적입니다.

 

겨드랑이 냄새를 예방하는 방법

겨드랑이 냄새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땀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시원한 곳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이나 카페인을 줄이고 술 마시는 상황을 적절하게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당연한 행동을 해야 예방이 됩니다.

 

겨드랑이 냄새와 건강

겨드랑이 냄새는 때때로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이나 갑상선 문제, 호르몬 불균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와 다른 냄새, 특히 생선 비린내 수준의 악취를 느낀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 냄새와 신체 화학반응

겨드랑이 냄새는 우리 몸의 신체 화학반응의 결과라고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에 들어서면서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겨드랑이 냄새가 더욱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정말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 없지만 아까 언급했던 생선 비린내는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겨드랑이 냄새와 생활 습관

겨드랑이 냄새는 우리의 생활 습관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더운 환경에서 일을 해서 열에 오랜 시간 노출되는 경우가 있겠는데요.

추가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땀을 더 많이 흘리므로 겨드랑이 냄새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와 옷

겨드랑이 냄새는 옷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합성 섬유의 옷은 땀을 흡수하지 않아 냄새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면이나 울 같은 천연 섬유의 옷은 땀을 잘 흡수하여 냄새를 줄여줍니다.

그래서 반드시 속옷을 고를 때는 순면 100% 속옷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겨드랑이 냄새와 식습관

겨드랑이 냄새는 식습관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양파나 마늘, 카레, 매운맛이 나는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전체적으로 땀 냄새가 더욱 강하게 나는 편입니다.

반면에,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땀 냄새는 물론, 겨드랑이 냄새도 강하게 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 (민간요법)

식초 활용법

식초는 자연의 살균제로 알려져 있으며, 겨드랑이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식초에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어, 겨드랑이의 땀과 냄새를 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 사과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은 후, 이를 수건에 적셔 겨드랑이를 닦아주면 됩니다.

식초의 성분이 땀샘을 수축시켜 땀이 적게 나오게 되며, 살균작용으로 세균을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실시하면, 겨드랑이 냄새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활용법

베이킹 소다는 냄새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특히, 겨드랑이 냄새를 제거하는 데 있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냄새를 발생시키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땀의 pH를 조절하여 냄새를 줄여줍니다.

물과 베이킹 소다를 섞어 농도가 적당하게 걸쭉하게 만든 후, 이것을 겨드랑이에 바르면 됩니다.

약 10분 정도 두었다가 물로 깨끗이 씻어내면, 겨드랑이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데 일주일에 2~3번 정도 실시하면 좋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모두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겨드랑이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가 예민한 분들은 사용 전에 반드시 손등 같은 피부에 먼저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결론

겨드랑이 냄새는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너무 마음이 상할 필요는 없습니다.

청결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전달드린 방법으로 개선을 시도해 보세요.

하지만 생선 비린내가 나는 액취증은 전문의가 상담 후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