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및 원인, 예방 방법 관련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은 해당 질환은 한 번 걸리면 생각보다 엄청난 고통을 느끼게 되는데 자세한 내용 살펴보시고 인지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란?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오염된 음식, 물 혹은 오염된 손이나 그릇에 담겨있는 것을 섭취했을 때 쉽게 전염되는 병입니다.
해당 바이러스는 매우 질긴 녀석이기 때문에 여러 물체 표면에서 수일 이상 생존이 가능해서 더욱 무섭습니다.
심지어 일반적인 소독제에 대한 내성이 있어서 쉽게 죽지도 않고 특히 위생적이지 못한 해산물 취급 음식점에서 식사 후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증상 및 원인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무엇보다 설사, 구토가 심각하고 메스꺼움과 위경련도 함께 일어나곤 합니다.
그리고 꼭 감기 몸살에 걸린 것 마냥 발열이 심한 경우도 있는데 이게 정말 고통스러워서 반드시 병원 내방하시어 링거를 맞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설사가 잦은데 몸이 아프니까 수분 섭취를 대부분 하지 않아서 수분 부족 현상으로 탈수까지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주변에서 생굴을 먹고 걸리는 경우가 많았기에 이 부분을 조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것은 한 번 걸리면 다음에 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미 감염된 경험이 있다면 해산물은 무조건 익혀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보통 건강한 청년들도 2~3일은 고생하기 때문에 고령자, 어린이 같은 경우엔 심각한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염은 의외로 위험한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애 가는 것을 귀찮게, 혹은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는 없었으면 합니다.
예방 방법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손을 자주 씻는 방법이 있는데 얼마나 자주 씻어야 하냐면, 보통 하루 기준 8회 이상은 씻어줘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질병까지 예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위생 습관이기에 반드시 지켜주는 것이 좋고 화장실 다녀온 후 안 씻는 분들은 꼭 이것을 습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 과일, 채소 섭취를 많이 하신다면 베이킹 소다를 활용해서 더욱 깨끗이 씻어서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되고 언급한 내용처럼 특히 해산물은 확실히 익혀서 드셔주세요.
음식이 완전히 익지 않았는데도 덥석 집어 먹는 습관은 여러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딱 좋은 식습관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기본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수분 섭취를 위해서 평소에 하루 물 1L 이상은 드셔주시는 게 좋습니다.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사실 하루에 물 1L 이상 안 마시는 분들은 주변에 너무나 많고 알면서도 안 먹는 경우가 많으니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노로바이러스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혹시 감염된 상태라면 포카리 스웨트 같은 전해질 보충 음료를 미지근하게 자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 관리는 무엇보다 질병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 강조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