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단백질 및 동물성 단백질 차이 정리

식물성 단백질 및 동물성 단백질 차이 정리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근육 생성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은 식물성과 동물성으로 나뉘는데, 각각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에 내용을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단백질 종류

식물성

식물성 단백질은 흔히 콩과 견과류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동물성 단백질보다 포함하고 있는 다른 영양소 부분에서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이것은 동물성 단백질에 포함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이 없기 때문인데 그래서 식물성 단백질은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써 그 역할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형태의 음식을 통해서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해야 하며 통곡물, 콩으로 만든 두부 요리, 견과류, 채소 등을 골고루 먹는 것으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 버섯,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등
  • 땅콩,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
  • 우유, 두유, 두부, 렌틸콩 등

이런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고 채식만으로도 충분한 영양소 공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골고루만 섭취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양을 섭취해도 건강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없다는 게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물성

동물성 단백질은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우리 인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는데 동물성 단백질이 있는 음식들은 대부분 여러 만성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보통 우리가 좋아하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버터, 계란 등 맛있는 음식에 주로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 심장병, 뇌졸중 발생 확률이 올라가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등 건강에 이상 신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권장량 이상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섬유질이 많은 감자, 당근, 셀러리, 오이, 호박 등 채소와 과일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식물성 및 동물성 단백질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철분이 보다 많은 동물성 단백질은 여성들이 평소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비교적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높은 남성에겐 식물성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건강 관리에 효과적이죠.

건강 관리는 치료, 개선보다 예방이 최선이라는 점 말씀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