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 오는 법 수면 질 향상 매트리스 종류 장단점 및 두께 추천 내용 정리

매일 같이 잠 잘 오는 법 관련 내용을 찾아보고 수면을 위한 음악, 음식 같은 것들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전달드리는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수면 질을 올리고 잠이 잘 오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1. 잠 잘 오는 법

잠 잘 오는 법을 찾아보실 때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정해진 시간에 일찍 일어나서 몸을 적당히 피곤하게 만들어 자는 게 좋다는 것인데요.

해당 내용처럼 분명히 효과가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고 결국 잠이 안 와서 고통을 받는 상황은 개선되지 않는 게 현실입니다.

의지 및 노력으로 현재 상태 개선을 할 수 있다면 누구나 고충에 빠지지 않고 여러 가지 방법을 실천할 테지만 그게 쉽지 않으니 방법을 찾아 헤매는 것이죠.

그럴 때 본질적인 문제를 짚어보는 게 맞는데 여러분의 수면이 질이 좋은가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1 수면 질 향상이 곧 잠을 가장 잘 오게 한다

전날 밤에 수면의 질은 다음날 수면을 취할 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데 이것은 곧 잠을 잘 오게 하려면 수면 질이 향상되어야 한다는 결론으로 귀결됩니다.

수면 질을 향상하는 방법으로는 햇빛을 많이 쬐고, 잠들기 전 운동 및 식사를 자제하는 등 여러 가지 좋은 방법들이 많은데요.

목에 잘 맞는 베개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나열하자면 끝이 없지만 이런 거 말고 가장 빠르고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매트리스 점검입니다.

우리가 잘 때 사용하는 매트리스는 수면 질 향상에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물품이고 이게 좋지 않은데 좋은 잠을 자고, 빨리 잠들 수 있길 바라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2. 매트리스 종류 알아보기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잘 맞는 매트리스 종류를 알아봐야 하는데 이것은 크게 흔히 알고 계시는 스프링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매트리스의 성능과 가격은 정비례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운데 각 특징과 장단점을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1 좋은 수면을 위한 매트리스 추천 및 장단점

좋은 수면을 위한 매트리스는 비쌀수록 좋은 게 사실인데 비싸다고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것도 아니고 개인 몸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천천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본넬 및 포켓 코일 스프링 매트리스
    • 가장 저렴하고 일반적인 스프링이 들어있는 매트리스로 매우 탄탄해서 내구성이 강하지만 그만큼 관절 혹은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뼈가 튼튼하고 근막 이완을 평소에 잘하시는 분들에겐 의외로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으나 완전 저가형 상품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보통 완전 저가형은 10만 원 아래 제품을 가리키는데 이것은 본넬 스프링으로 소음이 심하고 진동도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보통 스프링 매트리스라고 하면 요즘은 포켓 코일 또는 독립 스프링 매트리스를 가리키는 것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라텍스 및 메모리폼 매트리스
    • 라텍스 매트리스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고가인데 고무나무를 사용해서 만든 천연 소재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합니다.
    • 하지만 통풍이면 통풍, 세균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되고 내구성까지 뛰어난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기에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 간혹 천연 라텍스가 아니라 합성 라텍스 상품을 비싸지도, 저렴하지도 않은 애매한 가격에 판매하는데 이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왜냐하면 합성 라텍스는 천연 라텍스 상품의 최대 장점인 통풍 및 세균 부분에서 다소 성능이 떨어져 제 값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 그럴 바엔 차라리 조금 더 저렴한 메모리 폼을 선택하셔서 5년 정도 기간을 두고 교체를 하시는 게 더욱 합리적입니다.
    • 라텍스 및 메모리폼의 복원력과 폭신함은 잘 알려져 있는 만큼 어떤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보여주기에 가격이 문제일 뿐, 모든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매트리스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아무래도 가격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 없으니 건강 상태를 생각하시고 합리적인 지출을 하셨으면 좋겠는데요.

다만 숙면을 위해선 매트리스 종류만 볼 게 아니라 그것의 두께 또한 중요하므로 이어서 현재 체중별로 추천드릴만한 두께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2 숙면을 위한 체중별 매트리스 두께 추천

숙면을 위해서 선택해야 할 매트리스 두께는 개인의 체중에 따라 다른데 아무거나 구입하시면 관절 건강에 무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는 우리의 경추부터 흉추, 척추까지 적절한 곡선을 이루게 되는 제품을 골라야 잠을 푹 잘 수 있습니다.

그래야 다음날 잠이 잘 오지 않는 상황을 피할 수 있고 목부터 등, 허리까지 모두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50kg 정도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최소 20cm 정도의 두께 매트리스를 사용하시는 게 좋은데요.

그 이상의 체중을 유지하고 계신 분들은 적어도 25cm 정도 되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허리 건강에 특히 좋다고 볼 수 있겠고요.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100kg 이상의 과체중이실 경우엔 30cm 이상이 되는 매트리스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30cm 이상은 되어야만 무거운 체중으로 인한 제품 변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잠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40kg 여성 분과 90kg에 가까운 남성 분이 함께 사용할 매트리스를 고를 때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난감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럴 땐 그냥 두꺼운 쪽으로 선택하시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매트리스가 얇아서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고 두껍다고 문제가 발생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3. 결론

여기까지 잠 잘 오는 법 관련해서 좋은 매트리스를 골라가지고 숙면을 취하는 것을 통해서 잠이 오질 않는 상황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취침 전 식사 및 운동을 자제하고 낮에 햇빛을 쬐는 활동 또한 수면 질을 올리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데요.

하지만 처음 부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생활환경 및 조건 때문에 그런 활동이 어려운 분들은 매트리스를 교체해 보시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좋은 잠은 건강한 신체를 만들고 그로 인해 삶의 질이 올라가며, 업무 능률과 경제 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하실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찾으시는 정보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