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찌든 때 및 냄새 제거 때문에 골치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확실하게 제거하는 방법과 처음 전자레인지를 구입했을 때 깔끔하게 소독하고 청소까지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전자레인지 찌든 때 및 냄새 제거
전자레인지는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가전제품인데 오래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방치하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위생적으로 매우 좋지 않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서 음식을 조리하거나 가열할 때 찌든 때와 냄새 때문에 음식 맛이 이상해지는 경우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깨끗하게 관리해서 요리 및 조리를 할 때 위생적이고 깔끔하며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관리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어서 살펴보시죠.
1.1 찌든 때 제거 방법
전자레인지 안은 어둡고 불빛도 주황색이라 음식을 조리할 때 그것이 기계 안쪽 벽면에 튀거나 바닥 아래 흐른 것을 눈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통 찌든 때를 제거한다고 했을 때 전자레인지 중앙 회전판만 물티슈로 대충 닦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게 하시면 안 되고요.
중앙 회전판을 그냥 들어 올려서 분리가 되니 완전히 빼내서 일반적인 식기들을 설거지하듯 깨끗하게 닦아서 말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계 내부는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서 벽면에 발라서 닦아주면 되는데요.
베이킹 소다와 물의 비율을 3:1 정도로 꾸덕하게 섞어서 전자레인지 안쪽 모서리 부분, 천장, 바닥 부분에 골고루 발라주고 10분 정도 방치해 둡니다.
그런 다음에 다이소 혹은 일반 마트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흰색 스펀지 같은 것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면 오래된 찌든 때도 말끔하게 닦이게 되는데요.
이 부분은 사용하지 않는 천이나 행주로 닦으셔도 무방하지만 수세미는 기기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게 전부 닦은 뒤 전자레인지 문을 열어놓고 30분 정도만 두시면 뽀송하게 말라서 깔끔해지는데 1시간도 걸리지 않으니 오늘 바로 시도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1.2 냄새 제거 방법
전자레인지 안에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은 위에 설명드린 베이킹 소다로 거의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지만 오랜 기간 관리 없이 방치된 경우 냄새가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먼저 일단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찌든 때부터 완전히 제거를 해주시고 녹차 티백과 레몬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우선 종이컵에 뜨거운 물 반컵을 받아서 녹차 티백을 10번 정도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며 충분히 우려내 줍니다.
그리고 그 물에다가 레몬 1개를 짜고 종이컵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 간 돌려주면 되겠습니다.
정말 오랜 기간 방치되어 있어서 전자레인지 상태가 심각하다면 이 녹차, 레몬을 활용한 방법을 먼저 진행하고 베이킹 소다로 닦으시면 더욱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녹차, 레몬을 이용해 주시면 거의 새 제품 같은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하시니까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전자레인지 최초 사용 시 소독 청소 방법
전자레인지를 구매해서 최초로 사용하게 되면 찌든 때와 냄새를 제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굳이 위에 전달드린 귀찮은 방법을 진행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기기를 처음 사용하기 전에 밥그릇 같은 곳에다가 물을 절반 이상 담고 식초 2스푼 정도를 넣은 다음에 5분간 돌려주시면 깨끗하게 소독이 됩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 안에서 식초물이 증발해서 습기가 차는데 그 부분만 행주 같은 것으로 잘 닦아주시고 문을 조금 열어두시면 식초 냄새가 금방 빠집니다.
전자레인지를 구매하시고 음식을 넣어서 조리하시기 전에 반드시 이 부분은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3. 결론
여기까지 전자레인지 찌든 때와 냄새 제거 방법과 함께 처음 전자레인지를 구매했을 때 사용하기 전 소독 및 청소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먹는 음식을 취급하는 전자제품인데 너무 방치하지 마시고 적어도 1분기, 3개월에 한 번씩은 청소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