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인 자동차 정비 중요성, 최적의 성능 및 수명 연장 보장

정기적인 자동차 정비는 차량의 최적의 성능과 수명을 연장하고 보장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를 철저하게 진행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고장 위험을 줄이며 그에 따라 수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1. 정기 자동차 정비가 중요한 이유

1-1. 안정성 향상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유지 관리를 진행하면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차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타이어 및 서스펜션 시스템과 같은 부분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진행하면 잠재적인 문제를 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자동차 고장으로 인하여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신경 써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1-2. 성능 유지 및 연비 향상

관리가 잘 된 차량은 초반에 성능을 유지하여 연비 향상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게 이것은 곧 유지 비용에 감소로 이어집니다.

깨끗하게 관리된 에어컨 필터, 타이어 공기압 상태, 적절한 엔진 오일 교환을 통해서 차량의 기존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소홀히 하면 성능 및 연비 저하로 더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3. 수명 연장 및 재판매 가치 향상

정기 관리뿐만 아니라 평소 일상에서도 차량 관리에 신경을 쓰면 자동차 수명이 연장되고 나중에 중고로 차량을 팔 때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중고차 가격이 제 값을 받지 못하고 수리 비용이 크게 지출되는 경우는 대부분 사소한 문제가 점차 커져서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2. 필수 자동차 정비 작업

2-1. 엔진 오일 교환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은 차량 유지 관리의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깨끗한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 마모가 될 가능성을 현저하게 낮춰줄 수 있습니다.

차량을 구입할 때 모델마다 권장하는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잘 따르면 엔진 품질이 오랜 기간 동안 높은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보통 7,000km ~ 10,000km 정도 운행 후 교체해 주시면 가장 좋고 교체 비용은 차량마다 다른데 보통 5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에 교체 가능합니다.

 

2-2. 타이어 관리

타이어는 무엇보다 중요한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가 진행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타이어가 손상되거나 마모된 채로 운행을 하게 되면 연비 감소로 인한 쓸데없는 돈이 들기 마련이기에 미리 관리를 해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공기압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것은 아무 카센터에 들러도 보충을 해주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방문하시어 공기압 체크 및 보충을 부탁하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타이어 권장 교체 시기는 약 40,000km 운행을 했을 때인데 엔진오일 4번 갈고 타이어를 교체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타이어 교체 비용은 바퀴 크기와 브랜드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평균 가격을 계산하기 어렵지만 좋은 브랜드 타이어 기준으로 1짝에 20만 원이면 구입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2짝씩 교체하기 때문에 조금 더 할인이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30 ~ 40만 원 사이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2-3. 브레이크 검사

브레이크 검사도 타이어 관리 못지않게 생명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확실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액 누수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여 제동력에 문제라도 생기는 날엔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브레이크 검사는 타이어 교체 시기와 마찬가지로 4만 km 운행 후 진행하면 좋으니 타이어 교체할 때 함께 관리하면 좋습니다.

각 교체 비용은 대략적으로 브레이크 패드 4~5만 원 선이고 브레이크 오일은 3만 원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4. 냉각수 및 변속기 오일 교체

냉각수와 기어 변속기 미션 오일 교체는 과열 및 부식 같은 상황에 대비할 수 있으므로 교체 시기에 맞춰서 꼭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보통 10만 km 마다 교체해 주면 되기 때문에 타이어 및 브레이크 검사를 2회째 진행할 때 한번 살펴보시면 좋겠죠.

변속기 오일 교체 비용은 차량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5만 원에서 비싼 것은 30만 원 이상까지도 합니다.

냉각수는 용량에 따라 다른데 약 2만 원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5. 배터리 교체

자동차 배터리는 엔진 시동을 걸 때 주로 쓰이고 주행을 하면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신경을 안 쓰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 차 안에서 스마트폰 고속 충전을 많이 하시는데 그럴 경우 배터리 성능 및 수명이 훨씬 빨리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4년 주기로 교체를 해주시면 좋은데 잘못하다간 겨울에 시동이 안 걸리는 난감한 상황을 겪을 수 있으니 보통 여름, 가을쯤 갈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은 보통 10만 원 선에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여기까지 정기적인 자동차 관리 중요성 및 필요한 이유와 함께 필수 정비 작업 관련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정비 및 교체 주기를 포함하여 대략적인 비용까지 전달드렸는데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